드라마를 보고 간접 광고를 접한 적 있나?드라마를 보면 지나친 간접 광고에서 눈살을 찌푸리는 경우가 있다.이에 대한 논의는 실시간 검색어를 오르내릴 정도로 중요한 문제로 다뤄진다.드라마의 경우 영화보다 과도한 PPL이 등장하기 쉽다.제작비를 투자한 기업이 이익을 얻기 때문에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점 때문이다.그 이유는 영화는 티켓 판매에서 얻는 수익과 영화 속 PPL에서 얻는 광고 효과가 투자 기업에 도는 반면 드라마는 순수하게 PPL에서 얻는 광고 효과만을 기대해야 한다는 것이다.그래서 드라마 제작사에서는 영상의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제품도 과도한 PPL에서 광고 효과를 낸다며 문제가 발생한다.방송 법 시행령 59조 3항에서는 텔레비전에서 간접 광고 상품에 언급하거나 구매·이용을 권하시면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또 시청자의 시청 흐름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그러나 많은 영상 매체가 지나친 간접 광고에서 논란이 됐다.2016년 상반기에 16부작으로 방영된 “태양의 후예”은 과도한 PPL에서 훌륭한 작품에도 불구하고 시청자의 질책을 받았다.드라마 속에 등장한 제품은 정관장 홍삼 서브웨이 현대 자동차 등이 있다.극중 인물들이 정 과장 홍삼 스틱을 수시로 먹는 장면을 통해서 광고하거나 서브웨이 간판을 비춘 뒤 주인공 송·헤교(강·모 영 역)이 주문하는 장면을 촬영했다.
가장 시청자의 반감을 산 현대 자동차의 광고는 배우 진구(벨기에·대용 역)과 김·박지원(윤·명주 역)의 자동차 키스신에서 자동 운전을 하는 현대 자동차를 클로즈 업하고 표현함으로써 시청자의 몰입을 방해했다는 평가를 받았다.태양의 후예뿐만 아니라”도깨비”,”알람브라 궁전의 추억”,”스카이 캐슬”,”하나뿐인 나의 편”,”미스터 선샤인”,”그녀의 사생활”등 많은 영상 매체의 작품성이 과도한 PPL에 숨어 있다.간접 광고의 문제점이 영상 매체와 조화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발생한다.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PPL을 적절히 사용하고 높은 효과를 얻은 작품에 주목해야 한다.그 예로 미오의 동서 식품의 맥심 간접 광고가 높이 평가된다.2010년 하반기에 방영된 미센은 바둑 프로 입단에 실패한 주인공 임·시완(장·구레 역)이 냉혹한 현실이 나를 패대기치 일어나는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에서 회사원들의 애환을 잘 표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은 시청자의 공감을 샀다.드라마 속의 회사 업무에 지친 사람들이 탕비실에 놓인 인스턴트 커피 맥심을 넣어 마시는 모습에서 클로즈 업 없이 자연스러운 PPL을 연출했다.시청자들은 PPL이 오히려 회사원의 공감을 보다 한층 올린 매개체로 작용해서 PPL인 줄도 모르고 자연스럽게 표현됐다는 반응을 보였다.방영 후 판매 수익도 약 106%상승했다.”응답하라”시리즈의 간접 광고도 좋은 효과를 얻었다.응답하는 1994에 송·호준과 차·선우의 극중 이름이 각각 해태, 빙그레로 표현됐다.이는 시청자에게 익숙한 브랜드로 웃음을 자아내만 아니라 브랜드 홍보 효과까지 이뤘다.
“응답하는 1988″에서는 롯데 제과의 광고를 작품 속 시대 배경과 조화시키도록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극중 롯데 제과의 과거 가나 초콜릿 텔레비전 광고를 그대로 복원, 주인공 헬기(송·닥터 송 역)이 광고를 흉내 내는 장면을 통해서 자연스러운 간접 광고를 연출했다.가나 초콜릿다른 티토 쿠스, 스카치 캔디, 바다 코코넛, 삼각 옥수수 등 총 9종의 롯데 제품 상품이 1988년 당시, 포장 디자인으로 재연되어 드라마에 등장했다.이는 시청자가 과거를 회상하며 작품에 더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PPL이었다와 호감을 얻었다.뿐만 아니라 롯데 제과는 드라마 속에서 나온 제품을 과거 포장 디자인 재현한 “응답하라1988″추억의 과자를 판매함으로써 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했다.이처럼 영상 매체와 조화할 수 있는 제품을 PPL에 간접 광고 효과를 높이고 시청자가 작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혹은”응답하라”시리즈의 사례에서 보듯 작품의 시대 배경에 맞게 변형된 제품을 영상 매체 속에 등장시키면서, 보다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다.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서 PPL이 시청자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인식하고 작품성과 홍보 효과를 함께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다.
내용 출처 : 기업 커뮤니케이션에서 PPL과 드라마 이미지의 부합도가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論文(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358047) 写真出典:キム·ミンジのMSG(http://news.tf.co.kr/read/entertain/1634310.htm) ウィキツリー(https://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240717) 19기 박승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