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파일 요술풍선.pdf파일다운로드
동아리는 아이들이 자신이 좋아하고 관심의 특기 적성 활동을 배우고 경험하고 보기 위한 활동입니다.초등 학교에서는 서클은 한학기에 10시간씩 연간 20시간 정도 운영되는데 교육 과정 내에서 선생님들의 지도 아래 행해집니다. 1학년~3년생은 한반이 하나의 서클이 되고 부서를 운영하고 4학년~6학년이 학년 전체에서 다양한 동아리 부서를 조직하고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동아리 부서에 신청하고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특수 교사도 동아리 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특수 교육 대상 학생 즉 장애가 있는 아이로만 구성된 동아리 부서를 운영하는지 학년 내에 동아리 부서를 개설하고 장애 아동과 비장애 어린이가 모두 신청하고 참여할 수 있는 통합 동아리를 운영할지는 학교 상황으로 판단합니다.특수 학급에 장애가 있는 아이가 많고 특히 중증 장애의 한 어린이가 많은 경우는, 장애가 있는 아이로만 구성된 동아리 부서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 특정 학년에 장애가 있는 아이가 몇명이 모이고 있거나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통합을 통해서 많은 걸 배울 수 있는 장애가 있는 아이의 경우는 해당학 안에서 비 장애의 친구와 함께 하는 통합 동아리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장애 아이로만 구성된 동아리 부서의 경우,<지역 사회 탐방부>,<외유부>,<모자이크 만들기>,<미니 북 만들기 기부>등의 동아리를 구성하고 운영하고 비 장애의 친구들과 함께 하는 통합 동아리의 경우<요술 풍선부>,<보증부>,<만화부>,<연극반>,<청소년 단체_스카우트>등을 운영했습니다. 이 가운데<요술 풍선부>에 대해서 소개합니다.<요술 풍선부>는 긴 막대 풍선을 돌리고 베어 재미 있는 모양을 만드는 활동을 하는 동아리입니다. 질 좋은 막대 풍선과 풍선 펌프가 필요한데, 동아리 부서에 배정된 예산이 매우 적거나 없는 경우가 많고 보통 막대 풍선만 구입하고 풍선 펌프는 동아리 시간마다 과학실에서 빌려서 사용했습니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풍선을 무서워하거나 손이 제대로 못하고 폭발하기도 많지만 익숙해지면 상당히 빠른 속도로 훌륭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결과가 재미 있고 학교 전체의 아이들에게 부러움을 사기도 합니다. 풍선을 돌리고 베어 형태를 만드는 활동은 3학년의 과학”물질의 상태”단원에 소개되지만,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연습하면 선생님들은 곧바로 몸에 붙일 수 있습니다.
막대풍선으로 만든 기본 동물, 고양이, 기린, 푸들, 데이지플라워막대풍선으로 만든 쥐, 푸들, 사슴, 어린양막대풍선으로 만든 브론트사우루스, 스키폴막대풍선으로 만든 달팽이 모자, 비행기막대풍선으로 만든 생선, 나이프막대풍선으로 만든 달리아, 데이지, 요술봉막대풍선으로 만든 그네탄 앵무새 요술봉 데이지 해바라기막대풍선으로 만든 공룡 모자, 권총, 닥스훈트막대풍선으로 만든 하트, 코뿔소, 토끼막대풍선으로 만든 튤립, 원숭이 모자, 우산2020.12.2. 다음 블로그 게시물